지역주도 일자리 우수사례 공유 ‘경남 일자리 경진대회’ 개최

  • 등록 2024.09.20 17:10:06
  • 조회수 1
크게보기

2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 일자리 경진대회’ 개최

 

서현일보 한예원 기자 | 경상남도는 2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지역주도형 일자리 창출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경상남도 일자리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일자리 경진대회는 지난 8월 고용노동부 주관 2024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시상식에서 경남도정 사상 최초로 종합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함에 따라 관련 유공자를 표창하고, 도내 지역 주도 일자리 창출 성과를 공유‧확산하고자 마련했다.

 

경진대회에는 도내 14개 시군에서 4개 분야 총 18건의 일자리 창출 우수사례가 접수됐으며,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6건을 대상으로 본선 대회를 진행했다. 본선 대회는 일자리창출 사례에 대한 현장 발표(PT)와 질의응답을 통한 심사로 진행되어, 최종 대상 1건과 우수상 5건을 선정했다.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박완수 도지사는 도내 일자리 창출 유공자 32명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경진대회에서 일자리 우수사례로 선정된 6개 시군을 축하했다.

 

박완수 도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도민 소득의 원천을 만들고 삶을 윤택하게 하는 일자리 창출은 가장 주요하고 큰 복지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활성화, 창업지원, 신성장동력 개발 등에 집중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 시군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진대회 최종 대상으로는 김해시의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 3종 버스 운영’ 사업이 선정됐다.

 

김해시가 운행하는 버스를 타고 구직자들이 기업을 방문해 면접을 보고 취업하는 ‘희망일자리 버스’, 산업단지 사회초년생 청년들의 출퇴근을 돕기 위한 ‘산단 근로자 무료 통근버스’, 소규모 사업장 소속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근로자 건강검진 버스’ 등 버스와 연계한 찾아가는 일자리 창출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으로는 ▲(창원시) 미세먼지 저감식물 활용 실내 공기질 정화사업(수직정원)을 노인일자리와 연계 추진한 ‘가든 노인 일자리 사업’ ▲(사천시) 구직단념 청년 대상 구직의욕 고취 및 취업 촉진을 지원하는 청년도전지원사업 ‘일터로 가보자!’ ▲(남해군) 퇴직전문인력을 활용하여 경로당 어르신 맞춤형 회계 교육으로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창출한 ‘우리 마을 회계주치의 사업’ ▲(하동군) 공공근로사업을 개편해 청년협력가 마을 파견 등 청년일자리를 통해 지방소멸위기극복을 도모하는 ‘하동형 청년 일자리 사업’ ▲(합천군) 1억 소득 농업인을 육성하고, 난(蘭)농가 양성 및 난 시장 개척을 위한 ‘농축산업 일자리 창출사업’이 선정됐다.

 

한편, 지난해 경남도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경남 경제의 회복을 위해 주력산업 고도화 및 미래 신산업 육성, 투자유치, 창업 활성화 등 민간주도 일자리 확대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경남도는 지난해 역대 최고 고용률 63.5%(‘23년 6월), 역대 최저 실업률 1,2%(’23년 8월), 취업자 수 149만 7,000명으로 1만 2,000명이 증가했고, 재정지원 일자리 181,977개를 창출해 목표대비 109.6%를 초과 달성하는 등 역대 최고 고용지표를 달성하여 도정 사상 최초로 일자리 종합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한예원 기자 hanye0322@gmail.com
Copyright @서현일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명지로116번길 9-70 (남동,명지엘펜하임) 107동 1002호 등록번호: 경기,아53170 | 등록일 : 2022-02-15 | 발행인 : 김현욱 | 편집인 : 김현욱 | 전화번호 : 010-9930-7703 Copyright @서현일보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