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현일보 기자 |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12일 AI 시대, 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디지털 ‧ 과학교육 성과 나눔회 ‘2024 성남 디지털 ‧ 과학교육 콘퍼런스’를 성료했다.
이번 행사는 2024 성남 디지털・과학교육 혁신 성과를 공유하며, 본격적인 AI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고, 성남 관내 초 ‧ 중 ‧ 고 교원 250여명이 참석하여 AI 대전환 시대에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미래교육의 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1부 성균관대학교 최재붕 교수의 특별강연‘AI 사피엔스 시대 교육의 역할: 2024 인공지능 시대 개막, 나의 미래 준비는?’은 AI 시대의 변화와 도전 과제를 강조하며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2부는 디지털 ‧ 과학교육 사업 운영교별 소그룹 성과 나눔 및 교육 현장에서 실천한 다양한 사례 발표로 진행됐다. 현장감 있는 성과 나눔 및 개선 사항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AI 시대 교육혁신의 방향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력적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콘퍼런스에 참석한 한 교사는 "특히 생성형 AI의 활용 가능성과 미래 비전을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며, “학교 교육과정에 AI를 접목하는 방법과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를 지원할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얻었다”라고 전했다.
박숙열 교육국장은 “AI 시대는 교육계의 혁신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며, “성남지원청은 학교 현장이 AI와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