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현일보 기자 | 성남시청소년재단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은 지난 14일, ‘2024 성남환경교육 한마당’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성남환경교육네트워크 주최하고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과 판교환경생태학습원 주관으로 마련돼 시민들과 청소년이 환경 실천 활동을 나누고 환경 가치관을 정립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는 세 가지로 구성됐다. 먼저, ‘체험부스’에서 다양한 환경 실천 활동을 체험할 수 있었고, ‘청소년 환경동아리 활동공유회’에서 성남시 청소년들이 진행한 환경 보호 사례와 활동 성과가 소개됐다. 마지막으로 ‘환경교육의 변화와 도전’을 주제로 토론회가 열려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요 활동으로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함께 성장하기’ 사업은 지역 생태·환경 기관과 협력해 청소년들이 환경교육의 주체로 참여하도록 돕고 있으며, 올해에는 성남환경교육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청소년기후환경연대와 생태기관 간의 협력체계를 한층 강화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기반을 다질 예정이다.
이번 행사로 분당판교청소년수련관은 지역 내 생태·환경 기관과 협력으로 청소년들이 환경 문제 해결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실천 문화를 확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