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현일보 기자 |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2월 17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 대강당에서 진행한 ‘2024년 청렴조직문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앞서 경기도교육청이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소속 전 기관을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접수했고, 총 50개 기관이 참여하여 서면심사를 통해 학교ㆍ기관 10곳이 본선 발표심사 대상으로 확정됐다.
본선 발표심사에서는 5명의 전문가 심사위원을 비롯해 20~30대 공직자의 시각에서 청렴조직문화 개선 노력을 평가하기 위해 10명의 청년(MZ)평가단이 참여했다.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전년도 성과분석을 기반으로 매달 11일 한(1) 사람이 한(1)가지의 청렴·상호존중 실천과제를 나부터 이제부터 스스로 실천하자는 ‘아주 나이스(Nice) 청렴 Day’를 지정하여 4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빠짐없이 청렴행사를 진행해온 점이 타 기관과의 차별성을 높일 수 있었다.
4월 청렴더하기(+) 캠페인, 5월 나도 청렴 한마디! 캠페인, 6월 청렴네컷 행사, 7월 직장 내 슬기로운 소통생활 연수, 8월 소. 확. 청 유퀴즈(You Quiz), 9월 나 때 말고 청렴라떼 행사, 10월 직장 내 슬기로운 상호존중 실천주간, 11월 상호존중으로 따뜻한 한걸음 행사, 12월 Merry 청렴 Day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한 것도 큰 수상 요인이었다.
특히, 청렴네컷 행사와 청렴라떼 행사는 MZ세대를 겨냥한 상호존중 문화 행사로 MZ평가단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본선 10곳 중 최고점(964점)을 받아 수상의 영광을 얻게 됐다.
성정현 교육장은 “청렴이 공직자에게는 부담스럽기도 하고 굴레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이를 자연스럽고 편안하고 즐겁게 스며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한 해 동안 행사를 진행해 왔다”라며, “올해 활동성과로 교육공동체의 행사참여도는 높아지고, 갑질신고 건수는 40%나 하락했고, 내년에도 청렴조직문화 최우수 교육지원청에 걸맞게 청렴 상호존중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교육공동체 모두가 공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군포의왕교육지원청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