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현일보 최지은 기자 | 부천시는 지난 5월 24일부터 6월 1일까지 4회에 걸쳐 각 동 회의실에서 행정복지센터 의료급여 업무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의료급여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는 실무교육을 통해 의료급여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 담당자 간 소통 활성화로 원활하고 신속한 민원 행정처리를 위해 마련됐다.
교육내용은 ▲의료급여제도(요양비·치과급여·건강생활유지비 지원, 의료급여연장 승인 및 선택 의료급여기관 제도 등) ▲저소득세대 국민건강보험료 지원 ▲다빈도 민원 사례공유 및 민원처리 방법 등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경험했던 실제 사례와 질의응답 중심으로 진행해 업무에 대한 관심도와 이해를 한층 높였다.
또한 담당자들이 의료급여 제도를 숙지해 앞으로 민원인에게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여 의료급여 민원응대의 질적 향상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화복 부천시 복지정책과장은 “사례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다양한 의료급여서비스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여 의료급여수급권자분들이 의료혜택을 받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고, 부정수급 예방 및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